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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정고시변호사

테슬라 FSD, 일론 머스크만 믿고 가도 될까? 애엄마의 현실 조언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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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FSD, 일론 머스크만 믿고 가도 될까? 애엄마의 현실 조언

검정고시변호사 2025. 5. 11. 00:29

테슬라 FSD, 어디까지 왔나?

어머, 테슬라 FSD(완전 자율주행) 얘기 많이 들어보셨죠? 저도 애 엄마라 그런지, 운전할 때마다 '이게 진짜 되면 얼마나 편할까' 싶어요. Piper Sandler 분석에 따르면, 테슬라 목표 주가 400달러의 핵심 동력이 바로 이 FSD래요. 로보택시가 출시되면 이 기술에 대한 관심이 더 커질 거라고 하네요. 애널리스트 알렉산더 포터는 FSD 소프트웨어가 주가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고 강조하면서, FSD 커뮤니티 트래커 개발자 일라이어스 마르티네즈랑 FSD 소프트웨어 현재 상태를 집중적으로 분석했다는데, 저도 한번 꼼꼼히 알아봤어요. ㅎㅎ

FSD 소프트웨어, 얼마나 발전했을까?

마르티네즈는 FSD 시스템 버전 13이 이전 버전에 비해서 엄청 발전했지만, 아직 완전 자율주행 수준은 아니라고 평가했어요. 근데, 최근 업데이트가 좀 뜸한 건 테슬라가 오스틴 지역에 특화된 제품 최적화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일 수도 있대요. 오스틴... 거긴 또 어떤 곳이길래... 🤔

주요 개선 사항

Piper Sandler 보고서를 보니까, FSD 소프트웨어가 이런 중요한 부분들이 좋아졌다고 하네요.

  • 성능 향상: 버전 12에서 13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운전자 개입 없이 주행하는 거리가 2배나 늘었대요! 3년 전 버전 10이랑 비교하면, 무려 8배나 좋아진 거라고 하니, 정말 놀랍죠?
  • 학습 능력: 소프트웨어 학습 능력이 엄청 빨라졌고, 특히 보행자 처리 능력이나 눈 오는 날처럼 안 좋은 날씨에서의 주행 성능이 많이 개선됐대요. 애들 데리고 마트 갈 때 눈 오면 진짜 운전하기 힘든데, 이런 기능 좋아지면 저 같은 엄마들은 너무 좋을 것 같아요.😭

테슬라 FSD, 일론 머스크만 믿고
테슬라 FSD, 일론 머스크만 믿고

테슬라 FSD, 일론 머스크만 믿고
테슬라 FSD, 일론 머스크만 믿고

테슬라 FSD, 일론 머스크만 믿고
테슬라 FSD, 일론 머스크만 믿고

테슬라 FSD, 경쟁사와의 비교 분석

테슬라 FSD 효율성을 웨이모 같은 경쟁사하고 바로 비교하기는 어렵다고 해요. 왜냐면 테슬라 차량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필터링을 거치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비교하기가 힘들거든요. 애널리스트 알렉산더 포터는 "테슬라(NASDAQ:TSLA)의 FSD 소프트웨어는 우리 목표 주가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라고 하면서, 투자자들이 이 문제를 꼼꼼히 살펴보고 있다고 했어요.

주요 지표 비교

주요 지표 중에 "충돌까지의 마일"이라는 게 있는데, 트래커 데이터에 따르면 사람은 시내에서 50,000마일마다 사고를 낸대요. 웨이모는 사고 사이에 45,000마일 이상을 주행하는 반면에, 테슬라는 4,000에서 10,000마일 정도래요. 근데 마르티네즈는 이 수치가 오스틴에서의 실제 성능을 너무 낮게 잡은 것 같다고 했어요.

테슬라 FSD, 일론 머스크만 믿고
테슬라 FSD, 일론 머스크만 믿고

오스틴 맞춤형 지도

마르티네즈는 테슬라가 오스틴만을 위한 특별한 지도를 만들고 있을 거라고 추측했어요. 포터는 "만약 그렇다면, FSD는 오스틴의 잘 안 보이는 정지 표지판이나 빨간 불에서 우회전 금지된 교차로 같은 것도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죠. 이건 FSD가 특정 지역의 독특한 교통 환경에 얼마나 잘 적응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부분인 것 같아요.

추가 개선 가능성

FSD 기술은 앞으로 더 발전할 가능성이 크대요. 마르티네즈는 "일론 머스크는 카메라를 엄청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지도랑 오디오 센서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지금은 안 쓰는 센서(예: 매핑 센서, 오디오 센서)를 활용하면 특히 긴급 차량 감지 능력이 더 좋아질 거라고 했어요. 그리고, 테슬라는 어려운 상황에서 원격으로 사람이 운전하는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하네요. 다른 자율주행차 개발 회사들은 이미 그렇게 하고 있다는데... 🤔

테슬라 FSD, 일론 머스크만 믿고
테슬라 FSD, 일론 머스크만 믿고

FSD 기술의 미래 전망

테슬라 FSD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고, 앞으로 로보택시 시장을 이끌고 자율주행 기술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거라고 예상된대요. 애널리스트들은 센서를 더 활용하고 원격 운전 기능을 추가하면 기술 완성도가 더 높아질 거라고 보고 있구요. 저도 미래에 우리 애들 학교 데려다주고, 저는 편하게 출근하고... 그런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어요. ㅎㅎ

테슬라 FSD, 일론 머스크만 믿고
테슬라 FSD, 일론 머스크만 믿고

자주 묻는 질문 (FAQ)

Q: 테슬라 FSD는 지금 어느 정도 수준이에요?

A: FSD 시스템 버전 13이 이전보다 많이 좋아졌지만, 아직 완전 자율주행은 아니에요. 애널리스트 알렉산더 포터는 버전 13이 눈에 띄게 발전했지만, 아직 완전 자율주행은 어렵다고 했어요. 근데, 최근에 업데이트가 좀 뜸한 건 오스틴에 맞춰서 최적화하느라 그런 걸 수도 있대요.

Q: FSD 소프트웨어는 뭐가 좋아진 거예요?

A: 버전 12에서 13으로 바뀌면서 운전자 개입 없이 갈 수 있는 거리가 2배 늘었고, 3년 전 버전 10이랑 비교하면 8배나 좋아졌대요. 그리고, 보행자 처리 능력이나 눈 오는 날 같은 안 좋은 날씨에서의 운전 성능도 좋아졌구요.

Q: 테슬라 FSD, 다른 회사 기술이랑 비교하면 어때요?

A: 테슬라 차량 데이터는 필터링해서 제공되기 때문에, 웨이모 같은 경쟁사하고 바로 비교하기는 어렵대요. 포터는 테슬라 차량 데이터는 필터링돼서 직접 비교할 수는 없다고 했어요. 근데, 테슬라 FSD 기술은 오스틴 같은 특정 지역에 최적화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하네요.

Q: FSD 기술, 앞으로 어떻게 더 발전할 수 있을까요?

A: 마르티네즈는 지금 안 쓰는 센서를 활용하면 더 좋아질 거라고 했어요. 예를 들어, 매핑이나 오디오 센서를 쓰면 긴급 차량 감지 능력이 좋아질 수 있구요. 그리고, 테슬라는 어려운 상황에서 원격으로 사람이 운전하는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다른 자율주행차 회사들은 이미 그렇게 하고 있다는데... 🤔